저는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고, 유튜브로 음식 만드는 영상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요즘은 유튜브로 요리보고조로보고를 주로 보고 있어요.
설명이 이해하기 쉬워서 자주 본답니다.ㅎㅎ
알리오올리오는 다 익힌 파스타면에 오일소스를 버무린 요리입니다.
볶는게 아닙니다. 버무리는 겁니다. 간혹 오일파스타를 볶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버무리세요.
재료
- 파스타면
- 올리브유(엑스트라버진 없으면 압착)
- 편마늘 or 다진마늘(생마늘 2~3개 기준)
- 페페론치노 (없으면 땡초를 넣기도 하는데 페페론치노가 더 맛있습니다.)
- 후추
- 소금
-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 없으면 파마산치즈, 그것도 없으면 패스!)
조리방법
먼저 냄비에 1L 정도 물을 넣어고 소금을 많이~ 넣어주세요. 얼마나 많이 넣냐면, 어렷을때 바다에서 놀다가 입으로 들어간 바닷물을 짠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래야 면에 간이 뱁니다. 파스타면은 간이 잘 안배서 이렇게 해야해요.
그리고 센불에 끓여주세요.
팬에 올리브유를 넉넉히 두르고 살짝 달궈서 최대한 약한 불로 하고 편마늘을 팬에 넣어주세요.
여기서 포인트가 편마늘을 볶는게 아니라 오일(올리브유)에 우린다는 느낌으로 해줘야합니다.
그렇게해야 마늘향이 오일에 잘 배어요. 센불에 볶으면 마늘이 타서 쓴맛이 납니다.
그리고 페페론치노 3개를 2~3등분 해서 팬에 같이 넣습니다.
물이 끓으면 파스타면 1인분 넣습니다. 양은 시중에 파는 파스타면 제일 작은거 기준으로 1/4이 1인분 입니다.
파스타면 봉지에 보면 총 몇인분 인지 나와있습니다. 그거 보시고 1인분 양을 정하시면 됩니다.
약 10분간 끓여줍니다. (오일파스타는 면을 다 익혀야해요.)
약불로 팬에서 우리고 있던 마늘은 하나를 뒤집어 보고 연갈색이 나오면 나머지 마늘도 뒤집어 주세요.
그렇게 나머지 면도 연갈색이 나오면 불을 꺼주세요. 아니면 타서 쓴맛이 납니다.
파스타면이 다 익으면 팬을 넣어주세요. 면수(파스타면을 끓였던 물)도 4~5숟가락 넣어주세요. 거기에 후추도 살짝 뿌려주고, 올리브유를 한 번 더 둘러주고, 파르지미아노 레지아노 뿌려주세요. 최대한 약불로 버무립니다.
약불로 버무리는 이유는 물과 기름이 섞이는 유화작용이 잘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다시 말해서 유화작용으로 물과 기름이 섞이면서 오일소스가 크림소스처럼 꾸덕꾸덕하게 만드는 겁니다. 그렇게 해야 소스가 파스타면에 잘 달라붙어서 먹을때 오일에 우려냈던 맛들이 같이 납니다. 아니면 따로 놀아요.
버무리고 나서 간을 보세요. 싱거우면 소금을 더 넣고 버무리면 알리오올리오가 완성 됩니다.
접시에 이쁘게 담고 그 위에 다시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를 올려주면 플레이팅까지 완성됩니다.
포인트
1. 오일 파스타는 면을 끓일 때 다 익힌다.
2. 재료를 오일에 볶는게 아니라 우립니다.
3. 완성된 파스타는 기름에 흔건한게 아니라 크리미하게 꾸덕꾸덕해야합니다.
그럼 한 번 만들어 보시고 맛있게 드세요~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주 쉽게 밖에서 파는 된장찌개 집에서도 만드는 방법 (0) | 2020.04.22 |
---|---|
김치볶음 타지않게 만드는 방법 (0) | 2020.04.22 |